Home » 산딸기 가지고 놀기 » 미니 프로젝트 : 모토로라 아트릭스 랩독을 일반 HDMI 모니터로 활용

안녕하세요 산딸기마을 이장 나무꾼 입니다 .

구정 연휴라는 장기 연휴기간이 생겨 오늘은 그 간 많은 분들께서 요청을 주셨던 내용 중 모토로라 아트릭스 랩독 패널부 만을 이용해  HDMI 모니터 만들기 방법에 대한 내용을 포스트 하려 합니다.

 

아마도 키보드 와 모니터를 동시에 이용하는 포스트는 국내 외에 너무나도 많이 퍼져 있지만,

저와 같이 패널부 만을 이용해 HDMI 모니터로 이용하는  분들은 국내,외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글들이 있거나(대부분 해외 유저분들)

아무래도 이러한 이유는 랩독 동작에 대한 전체적인 상관 관계를 정확히 모르시기 때문이거나 불필요 해서라고 생각이 듭니다.

 

자 그럼 작년도 부터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셨던 모토로라 랩독이라는 녀석을 하나씩 다루어 보겠습니다.

 

1. 모토로라 아트릭스 랩독 내부 구성도

 

모토로라에서 제작한 아트릭스 랩독은 아래 보이시는 그림과 같이

유저의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외형은 크게 네가지로  모니터 와 키보드 , 마우스 패드 , 외부 디바이스 연결 소켓

제품의 내부는  스피커 , 메인보드 , 배터리 , 마그네틱 센서로 구성되어 있다.

lapdock_1

lapdock_8

 

그럼 흔히들 많은 유저들이 스마트폰이나, 오픈 SBC 보드를 이용해 사용하는 젠더부는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 덮개를 올리면 hdmi 와 usb 를 연결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대부분의 유저는 이러한 소켓에 본인의 디바이스에 맞는 중간부 젠더를 별도로 구입하여 디바이스에 연결을 하여 키보드 와 모니터를 보며 사용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 모토로라 아트릭스 랩독 분해하기(기본편)

 

여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아래 그림과 같이 소켓 내부를 제거하고

각 단계 별로 분해를 하여 micro hdmi 소켓을 일반 hdmi 소켓으로 변경 사용하는 전문 유저분들이 많이들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다.

lapdock_3

lapdock_4

하지만….

위와 같이 이용을 할 경우에는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usb 와 hdmi 연결 단자 두 곳 모두 연결을 하여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필자는 사실 키보드가 별도로 필요가 없어 이러한 hdmi 모니터 제작이라는 시도를 하게 되었고, 국내에는 역시나… 필자가 원하는 이와 관련된 정보가 전무하였다.

 

3. 모토로라 아트릭스 랩독 분해하기(심화편)

 

이에 몇 해전 필자가 마을에 등록한 ” [영상]아트릭스 랩독 분해기 “를 참고하여  전체적인 랩독의 분해를 시도하였다.

lapdock_6

lapdock_7

위 사진 처럼 랩독을 분해 후 모니터 패널부, 메인보드 , 배터리,  마그네틱 센서  등을 랩독의 외형 케이스에서 모두 제거를 하였다.

 

3-1. 모토로라 아트릭스 랩독 메인보드 분석

 

가장 먼저 랩독의 메인보드에는 어떠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지를 살펴 보자.

lapdock_9

ⓐ 외부 USB 제공 포트( 2개의 외장 USB 포트)

ⓑ 외부 전원 공급 장치로 처음 구입 시 제공된 어답터 스팩은 19v – 1.58A 이고 이를 연결하는 소켓

ⓒ 랩독의 내장 배터리(3.7V  X 3 = 11.1v)를 연결하는 소켓

ⓓ 랩독의 내장 스피커 연결 소켓

ⓔ 랩독의 키보드 연결 소켓

ⓕ 마우스 패드 연결 소켓

ⓖ 마그네틱 센서 연결 소켓 (랩독 부팅 시,  전원 On/Off 기능을 하는 센서)

 

3-2. 마그네틱 센서 와 랩독 메인보드 연결하기

 

랩독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덮개를 오픈 함과 동시에 전원이 들어오고, 덮개를 닫으면 외부 디바이스의 전원이 차단이 되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이러한 역활을 수행하는 것이 마그네틱 센서부의 역활로 랩독 메인보드 ⓖ 항목이 위치한 곳에 마그네틱 센서 플렉스케이블을  연결 해 주어야한다.

이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을 경우, 전원은 들어오지만, 랩독의 모니터가 활성화 되지 않기에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가  있다.

위와 같은 결론으로 추론컨데 마그네틱 센서는 모니터에 어떻한 전기적 신호를 전달함으로 써 스마트 폰 또는 라즈베리파이 , PC 와 같은 디바이스 장치가 연결 되었음을 인지하고 절전 상태인 모니터를 활성화 상태로 변경시켜 주는 역활을 하는 것으로 추론 된다.

lapdock_10

 

3-3. micro USB 시그널 신호선 연결하기

 

3-2. 항을 통해 알게된 바와 같이 마그네틱 센서 연결로 모니터를 활성화 하였다면, 활성화 된 신호를 기반으로 Micro USB 에 시그널 신호선에 전달하여 모니터 화면에 영상 신호가  공급 되도록 해보자.

이 내용이 두번째로 중요한 이유는 아래 추가 작업이 없이는 랩독 모니터에 전원은 들어 오지만, 모니터에 디바이스 장치의 내용이 활성화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래 사진과 같이 usb 시그널 신호선 과 gnd(-) 선을 연결 시켜야만 디바이스 장치가 활성화 되어 있음을 랩독 내부적으로 인식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같다.

lapdock_11

지금까지 모토로라 랩독을 이용한 hdmi 모니터 D.I.Y 자작 강좌를 마칠까 한다.

마지막으로 위 모든 과정을 거친 랩독을 테스트 하는 사진 두장을 등록 하는 것으로 마무리 한다.

 

4. 윈도우 듀얼 모니터 확장 및 복제 기능 테스트

lapdock_12

lapdock_13

산딸기마을 포스트 검색

공동제작 공동프로젝트 무상후원 기관

산딸기마을 기부하기

산딸기마을 방문자 현황

Flags Countries Visits Page views
South Korea 626063 1845660
United States 10882 26091
Japan 5011 13204
Germany 2755 5151
India 1897 2902
Canada 1729 4640
United Kingdom 1596 2642
Australia 1240 2901
Russia 1219 1677
China 1077 2239
Total Pageviews: 1936700